구글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오랜 기간 나지 않는 분들은 1년 6개월 동안 거절 당한 제 개인적인 경험을 확인해 보세요.
그동안의 과정과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였는지, 그리고 제가 추측하는 원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 과정

(글 작성 시점 : 2024년 7월 15일)
처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하면, 답변이 오면 바로 재신청을 할 수 있죠.
그러나 몇 번 거절을 당하다 보면, 바로 재신청을 할 수 없는 시기가 옵니다.
처음에는 1주일, 다음에는 2주일, 1개월.. 이렇게 계속 재신청 기간이 늘어나죠.
저 또한 그 과정을 겪다가 재신청 기간이 1개월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사이트를 삭제했습니다.
사이트를 운영했던 방식
해당 사이트는 ‘금융’을 주제로 운영했던 사이트입니다.
평소 나름 투자에 대한 관심이 있었고,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오고 있었기 때문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들이나 시장에 대한 생각들을 공유하던 블로그였죠.
삭제 시점을 기준으로 200개가 넘는 포스팅을 작성했고, 작성한 포스팅의 길이는 600단어 이상이었습니다.
참고로 600단어의 기준은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 권장하는 단어 길이이며, 글자 수로 따지면, 1,500~2,000자에 달하는 길이입니다.
이렇게 장문의 글을 열심히 포스팅하는 것과 별개로, 사이트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고, 포스팅의 질이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했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린 이유를 찾아 개선하고, 구글 사이트 운영 정책들을 살피며, 엇나간 부분이 있지 않은지 확인했죠.
그리고 승인 거절 시 오는 조치 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아온 결과는 1년 6개월 승인 거절이었죠.
힘들었던 시간, 그리고 버티는 방법
정말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사태 이전부터 시작했던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0.01의 수익조차 내지 못하고 있었으니까요.
처음에는 블로그를 그만둘까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해당 블로그 이외에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불안한 점이 많았고 큰 수익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결국 포기하진 않았습니다.
포기하는 대신 버텨낼 방법을 생각했죠.
제가 1년 6개월 승인 거절이라는 시간을 버텨낸 방법은 여러 사이트를 개설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공장 물량 찍어내듯이 포스팅을 작성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토론에서 찬성, 반대, 중립 의견이 있는 것처럼, 시장에서 발생하는 사건에도 여러 가지의 관점이 있습니다.
그런 관점들을 분산해서 작성하는 것이죠.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 이유, 개인적인 추측
제가 1년 6개월 승인 거절을 겪으면서, 생각했던 거절 원인에 대한 추측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론 확신에 가깝지만, 추측이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구글에서 악용 방지를 위해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복된 콘텐츠
개인적으로 애드센스 승인 거절 이유 중에서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에는 이미 지나간 과거의 대부분의 정보가 있습니다.
특히 과거에 이슈가 되었던,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았던 내용들은 수십만 ~ 수천만 개의 중복된 문서가 있죠.
그리고 이러한 중복된 콘텐츠를 구글은 매우 싫어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중복된 콘텐츠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원하는 ‘최소 콘텐츠 요건’ 달성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제휴 마케팅 링크
사이트 운영 초기에 저는 제휴 마케팅 링크를 달았던 적이 있습니다.
어떠한 콘텐츠에 달았던 것이 아니라, 사이드바에 이미지 형식으로 달았었죠.
중간에 삭제하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이것도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링크를 삭제했다고 해도 구글 애드센스에선 이미 신뢰도가 낮은 ‘스팸 사이트’로 판단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제휴 마케팅 링크가 승인 거절의 원인이 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구글의 링크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제휴 마케팅 링크가 무조건 사이트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기 때문이죠.
‘충분한 콘텐츠가 없는 상태에서 제휴 마케팅 링크를 달았던 것이 사이트에 악영향을 주었다’라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너무 많은 카테고리 생성
너무 많은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것도 애드센스 승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은 애드센스이 요구하는 애드센스 승인 조건에는 ‘풍부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풍부한 콘텐츠가 쌓이기도 전에 카테고리를 많이 만들어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둔다면, 구글 봇이 사이트를 방문해서,
“이 카테고리는 의미 없는 페이지네?”
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또한 사이트 운영 초기부터 카테고리를 구별한다고, 10개가 넘는 카테고리를 생성한 뒤 제대로 채우지 못했었고, 결국 오랜 기간 승인이 나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 해결 방법
구글에서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에, 저 또한 확답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을 받을 확률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세요
이미 지나간 과거의 콘텐츠를 생성하지 마세요.
본인이 전문가가 아니라면, 전문가들이 이미 작성한 콘텐츠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생성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에서 돈을 잃지 않는 방법’
과 같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잘 알려진 내용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구글은 해당 콘텐츠를 중복 콘텐츠로 판단할 것이고, 그 결과 사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항상 본인의 사이트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새롭게 생성되는 정보들을 콘텐츠로 작성하세요.
제휴 마케팅 링크는 잠시 보류하세요
제휴 마케팅 링크를 제대로 관리할 자신이 없다면, 제휴 마케팅 링크를 다는 것은 잠시 보류하세요.
애드센스 승인이 나고 달아도 늦지 않습니다.
카테고리는 나중에 생성하세요
처음부터 완벽하게 주제와 카테고리를 구분하려고 하지 마세요.
정보는 항상 유동적입니다.
사이트의 주제를 정하되, 카테고리로 나누지 말고 작성하세요.
카테고리로 구분하는 것은 나중에 콘텐츠가 많이 쌓이고 난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충분한 리서치를 진행하고 작성하세요
구글은 표면적인 콘텐츠를 가치가 높은 콘텐츠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구글은 표면적인 콘텐츠가 아닌 사용자가 정말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가치가 있는 콘텐츠로 판단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Z플립6에 대한 글을 작성한다고 했을 때, ‘갤럭시 Z플립6 스펙’에 대한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삼성 공식 홈페이지만 가도 일반 블로거보다 더 잘 정리된 내용이 나오기 때문이죠.
구글은 이러한 콘텐츠보다 사용자들이 정말로 원하는 콘텐츠를 원합니다.
예를 들면, ‘갤럭시 Z플립6 스펙, 실제로 사용해 본 경험’과 같은 콘텐츠 말이죠.
위의 갤럭시 Z플립6 스펙이라는 콘텐츠는 스펙을 보러 온 사람이 잠깐 동안 스펙을 보고 나가겠지만, 아래의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은 조금 더 오랜 시간을 머물며 자세히 들여다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결과 해당 사이트의 체류시간이 높아지며, 높아진 체류시간은 구글에게 ‘이 사이트는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입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의 사이트에 매달리지 마세요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은 어떠한 이유로든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원인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며,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잘 되는 사이트에 조금 더 힘을 집중해야 합니다.
만약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했는데, 1년 6개월 동안 승인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버틸 자신이 있으신가요?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하나의 사건 또는 사물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그리고 그중에서 구글이 밀어주는, 그리고 사용자의 반응이 좋은 사이트를 집중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양보다 질을 우선 시 하세요
우리나라 블로그 시장에서 가장 잘못된 생각 중 하나는 1일 1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1일 1포스팅이 가져오는 이점은 상당히 많습니다.
- 글 쓰는 습관 형성
- 글쓰기 실력 향상
- 정보 서칭 능력 향상
- 키워드 서칭 능력 향상
하지만 1일 1포스팅이 반드시 구글에서 유리한 이점을 가져온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구글은 가치가 낮은 여러 개의 콘텐츠보다 가치가 높은 한 개의 콘텐츠를 더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질 좋은 콘텐츠를 매일 포스팅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지만, 일반 블로거가 매일 좋은 양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구글에서 원하는 좋은 정보를 매일 같이 찾아내고,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은 전문가도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죠.
구글에게 좋은 사이트로 판단되고 싶다면,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을 빨리 받고 싶다면, 콘텐츠를 자주 발행하는 것보다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수박 겉핥기 식의 짧은 콘텐츠를 여러 개 발행하는 것보다 최대한 자세하고 사용자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가 담긴 포스팅을 하나 발행하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에 훨씬 유리합니다.
외부 사이트 링크 연결은 신중하게 하세요
구글은 외부 사이트 링크(Outbound Link)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불법 사이트나 신뢰도가 낮은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는 사이트에 큰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은 외부 사이트 링크를 연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이것은 해당 링크가 ‘신뢰할 만한 사이트’일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애플, 삼성 그리고 LG와 같은 대형 사이트들로 연결되는 링크는 신뢰도가 굉장히 높은 링크로, 연결할 경우 구글에게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반면, 아무도 모르는 블로그 또는 스팸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는 구글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는커녕 오히려 마이너스 점수를 받게 됩니다.
그러니 외부 사이트 링크를 연결할 때 해당 링크가 신뢰도가 높다고 확신할 수 없다면, 차라리 링크를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성한 콘텐츠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링크는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라도 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제가 작성 중인 글에도 애플, 삼성과 같은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가 언급되고 있죠.
하지만 저는 해당 사이트들로 링크를 걸어놓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작성하고 있는 콘텐츠의 내용과 크게 상관이 없는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콘텐츠에 연결되는 모든 링크는 해당 콘텐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링크여야 합니다.
마치며
이번 글은 애드센스 승인 무한 거절을 직접 겪었던 과정과 힘들었던 시간들, 그리고 그 과정을 반복하지 않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이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거나 겪었다면, 글의 내용에 공감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